맥미니 M4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강력한 성능과 미니멀한 디자인 덕분에 M4 칩이 탑재된 맥미니를 아주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과 번갈아 사용하다 보니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생기더군요. 바로 음성 명령의 편리함을 맥미니에서는 누릴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구매한 마이크 후기 레이로지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맥미니 M4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타이핑보다 말이 편할 때

최근 제미나이나 GPT 같은 AI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이 때, 타이핑하는 것보다 말로 하는 게 편한 경우가 있는데요. 맥북이나, 아이폰에서는 내장 마이크 성능이 훌륭해서 이 기능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맥미니에는 마이크가 없다 보니, 이 편리한 기능을 사용 못해서 아쉬움이 컸고, 자연스럽게 마이크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까다롭게 고른 맥미니 전용 마이크

처음에는 국내 쇼핑몰을 알아 봤는데 USB C 마이크는 많이 있지만 선이 긴 제품만 많았어요. 알리익스프레스를 둘러보며 제 사용 목적에 맞는 마이크를 신중하게 골랐습니다.

맥미니 M4를 위한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제게는 몇 가지 포기할 수 없는 조건이 있었고, 고민하다고 최종 14불 정도로 구매했어요. 모델명이 울란지? AM23 Type C Mini Microphone이라고 되어 있네요.

선 없이 깔끔할 것

유튜브 방송이나 전문적인 녹음을 할 목적이 아니었기에,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이 긴 마이크는 처음부터 제외했습니다. 책상을 너저분하게 만드는 것을 싫어해서, 음성 인식을 위한 간결하고 깔끔한 제품을 원했습니다.

3.5mm 이어폰 잭이 아닌 USB C 단자를 사용할 것

이어폰 단자는 노이즈의 걱정도 살짝 있었고, 가끔 이어폰을 사용할 경우를 대비해서 남겨 두고 싶었습니다. 맥미니에는 USB 단자가 C 타입만 있기에 C 타입으로 구매하기를 원했어요.

세로 방향 포트와의 간섭이 없을 것

스마트폰용으로 나온 일반적인 일체형 USB-C 마이크도 후보에 있었지만, 결정적으로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맥미니의 USB-C 단자는 세로 방향으로 되어 있어, 이런 마이크를 꽂으면 아래쪽이 책상 면에 닿아 간섭이 생길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맥미니 M4를 위한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이런 까다로운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 이 마이크였습니다. 약 14불 정도에 구매했는데, 마이크 헤드 부분이 180도로 부드럽게 움직여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맥미니의 위치에 따라 각도를 조절하며 책상 간섭 없이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사용 느낌은 작지만 제 역할은 충분히

결론부터 말하면 대만족입니다. 제 사용 환경은 마이크와 약 70cm 정도 거리를 두고 있는데, 음성 인식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냥 맥미니의 c 단자에 꼽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맥미니의 설정 메뉴에서 사운드, 입력 탭에서, 입력 레벨 그래프가 말할 때 잘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녹음되는 소리가 너무 작은 것 같다면 입력 음량을 약간 올려 주시면 됩니다.

맥미니 M4를 위한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기대했던 대로 제미나이나 Chat GPT에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때, 아주 정확하게 인식했습니다. 녹음 퀄리티가 고급 마이크 수준으로 매우 좋다고 할 순 없지만, 제 목소리를 인식하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는 준수한 성능이었습니다.

맥미니 M4를 위한 마이크 구매 및 사용 후기

맥미니 기본 앱인 음성 메모 앱, 웹브라우저에서 제미나이, 그리고 맥OS용 Chat GPT 앱에서 음성 인식이 문제없이 아주 잘 되었습니다.

가끔 영어 공부를 위해 GPT와 영어 회화 연습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도 아주 잘 작동해서 좋았어요. 음성 인식을 위해 꼭 휴대폰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졌네요.

 

맥미니 마이크 결론

  • 맥미니가 손에 닿는 거리에 있고, 깔끔한 책상을 원한다면 미니멀한 마이크 추천합니다.
  • 180도 회전하는 헤드 덕분에 맥미니의 세로형 USB-C 포트 구조에 책상과 간섭이 없어요.
  • 더 저렴한 유선 마이크도 많아, 14달러라는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 더빙 작업같이 녹음 품질이 중요하다면,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하는 콘덴서 마이크 혹은 핀 마이크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 맥미니 위치가 사용자로부터 멀다면, 수음이 잘 안될 수 있어요.
  • 아이폰이나 갤럭시, 다른 노트북에서도 잘 작동하네요.

관련 글 보기

  • 가정용 인바디 체중계 H40 헬스장처럼 정확할까? 내돈내산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최근에 부쩍 살이 찐 것 같아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있는 커뮤니티 헬스장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인바디 측정기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체계적으로 몸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었고, 결과를 눈으로 보면 동기부여가 더 될 것 같아서 가정용…

  • 넷플릭스 앱 왜 맥북엔 없을까 대안은 바로가기

    그동안 OTT를 패드, 아이폰, TV에서만 시청해서 몰랐는데 맥북, 맥미니 같은 맥OS에는 앱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가 인터넷 브라우저로 모두 서비스가 가능해서 굳이 맥 버전은 만들 필요가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로 넷플릭스 접속하면 문제없이…

  • 모자란 맥미니 저장 공간 업그레이드 아카시스 썬더볼트 SSD 인클로저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애플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망설여지는 순간은 저장 공간 옵션을 선택할 때입니다. 애플의 업그레이드 비용은 모두가 알다시피 매우 잔혹합니다. 그래서 저도 M4 맥미니는 가성비를 챙겨 256GB 깡통 모델로 구매했습니다. 평소…

  • 애플 가족 공유 유료 앱 혼자 사서 다 같이 쓰기

    저희 가족들은 안드로이드와 윈도우를 계속 사용했다가, 최근에 아이폰과 맥북 같은 애플 기기를 많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체제를 바꾸다 보니 기존에 구매했던 유료 앱들을 다시 구매해야 하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고민하던 중 애플 가족 공유를 이용하면, 한 번 구매로 가족들이…

  • 맥북 pdf 편집 프로그램 PDF Expert 추천 & 라이선스 팁

    요즘 pdf 파일 포맷 문서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개인적인 업무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학생분들은 강의 자료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워드나, hwp, ppt 같은 형식의 파일을 주고받을 때 상대방이 해당 프로그램이 없다면 열기도 어렵고 또 열려도 폰트나 글 배열이 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PDF…

  • 캠핑 에어텐트 에어매트를 위한 무선 전동펌프 추천 및 후기

    캠핑의 매력은 자연 속에서 여유를 즐기는 것이지만, 현실은 땀 흘리는 노동의 연속입니다. 특히, 거대한 에어텐트나 에어매트 앞에서 수동으로 펌프질을 하다 보면, 캠핑을 시작하기도 전에 지쳐버리곤 하죠. 여태 수동 펌프로 버티다가 이번에 무선 전동펌프를 구매하게 되어서 레이로지 블로그에 후기 포스팅합니다. 캠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