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들고다니기 귀찮아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하면 귀찮아서 지갑을 챙기지 않고 가능하면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차 키, 교통카드는 이미 가능했는데 한 가지 신분증은 그동안 좀 애매해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최근 실제 신분증과 같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게 되어서 레이로지 블로그에 정보 공유를 이해 글을 작성합니다.

신분증 들고다니기 귀찮아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한 이유

기존에는 pass 앱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하긴 했는데 많이 애매했어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어서 실제 신분증이라기보다는, 그냥 본인 인증용 정도로만 사용했는데요. 최근에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공식으로 인증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해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데 저는 당연히 운전면허증을 선택했습니다. 운전면허증은 신분증 역할도 하기 때문에 굳이 2개를 다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신분증으로 사용하다가 나중에 차량 렌트 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만들었어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할 수 있는 곳

공식적으로 어디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을 하고 싶었는데, 행정안전부 웹사이트에 아래와 같은 문구로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져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온라인, 오프라인 모든 곳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사용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은행이나 관공서에서 가능하다고 해서 이제 진짜 신분증과 동일하다고 생각이 되었어요. 선거도 모바일 신분증으로 가능하다고 하니까 너무 기대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정부 안내 페이지에 접속해 보니까 방법이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창구에서 QR코드로 앱을 통해 발급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저렴했지만 휴대폰 분실하거나 하면 다시 또 면허시험장을 가야 돼서 하지 않았어요.

두 번째는 IC 운전면허증을 발급해서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직접 NFC로 태그해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비용은 적성검사 신청할 때 하면 21,000원이고 신규로 하면 15,000원입니다. 저는 면허증 적성검사가 2년 정도 남아서 참을까 하다가 참지 못하고 그만; 신청했습니다. 적성검사를 곧 해야 한다면 기다리셨다가 한 번에 같이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분증 들고다니기 귀찮아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운전면허증에 IC 카드 마크가 있으면 IC 운전면허증입니다. 없다면 구형이라서 모바일 면허증 발급이 불가.

 

IC 운전면허증 신청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IC 칩이 있는 면허증이 있어야 해서 신청했습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휴대폰으로 진행을 했는데 개인정보를 넣고 수령할 장소를 선택, 발급 비용 결제까지 완료를 했는데요.

신청할 때 사진은 어떻게 하지?, 미리 찍어서 스캔해야 되나?라고 고민했는데 사진은 필요가 없었습니다. 기존 면허증에 있는 사진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었습니다. 저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라서 그런 것 같아요. 적성검사를 같이 하는 케이스는 사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분증 들고다니기 귀찮아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집이랑 가까운 용인 시험장을 수령지로 선택했는데, 수령 일자가 거의 한 달 뒤로 되어 있습니다. 면허시험장 별로 다른 것 같은데 생각보다 엄청 오래 걸립니다. IC 운전면허증을 면허시험장에서 찾으면 이제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서 NFC로 태그하면 마무리되는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면허증을 찾은 후에 다시 알려 드릴게요. 면허증을 찾는 날이 바로 내일이라서 이어서 글을 다시 올리겠습니다.

다시 올린 2편 이어서 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