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가족 공유 유료 앱 혼자 사서 다 같이 쓰기
저희 가족들은 안드로이드와 윈도우를 계속 사용했다가, 최근에 아이폰과 맥북 같은 애플 기기를 많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체제를 바꾸다 보니 기존에 구매했던 유료 앱들을 다시 구매해야 하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고민하던 중 애플 가족 공유를 이용하면, 한 번 구매로 가족들이 같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레이로지 블로그에 경험담을 공유합니다.
애플 가족 공유 유료 앱 혼자 사서 다 같이 쓰기
가족 공유란?
애플의 가족 공유 기능은 가족 중 한 명의 대표가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음악 혹은 영화를 결제하면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총 6명까지 가능하고 가족 대표가 앱스토어에서 산 앱을 가족 구성원들도 추가 구매 없이 공유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끼리 위치를 공유하거나, 자녀 기기 사용 관리(앱 구매 시 부모 승인, 부적절한 콘텐츠 제한, 사용 시간 관리 등), 가족사진이나 동영상 앨범 공유 기능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전 준비 사항
- 가족 중 한 분이 대표이고, 나머지 가족은 구성원이 됩니다.
- 대표 계정에는 애플 앱스토어 유효한 결제 수단이 등록돼 있어야 합니다.
- 구성원 별로 각각 본인의 애플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 자녀의 경우에도 자녀 계정 생성을 미리 해주세요.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 아이폰이 없는 구성원이라도 맥(맥북, 아이맥, 맥미니 등)으로도 세팅 가능합니다.
- 저의 경우, 아빠/엄마는 아이폰, 아이는 갤럭시폰이라서 아이는 아이맥으로 세팅했습니다.
- 꼭 실제 가족이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가족 공유 설정 방법
먼저 대표 계정에서 설정 메뉴 진입 후, 본인 프로필에서 가족 메뉴를 클릭합니다. 안내에 따라 가족 구성원을 초대하고요. 이 때에 구입 항목 공유 옵션이 나오는데 당연히 공유로 설정해야겠죠? 아래는 맥북으로 설정한 사진인데 아이폰도 방법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초대받은 구성원은 설정 앱에서 본인 프로필 이름을 누른 후 ‘가족 공유’로 들어가 초대를 수락하면 됩니다. 자녀 계정 생성은 부모에게 승인받는 절차가 더 필요한데요. 저는 실제로 아이 계정 만들 때 오류가 좀 있어서 잘 안되었어요. 애플 고객센터 상담원을 통해서 오류를 해결했는데 거의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
애플 유료 앱 공유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
공유된 유료 앱을 다운로드하려면 앱스토어를 실행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구입 항목’에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구성된 가족 이름들이 보이는데요. 구매한 가족 이름을 선택하면 그 가족이 구매한 앱 목록이 보입니다. 원하는 앱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하면 설치됩니다.
앱을 설치할 때 지불하는 방식이면 웬만하면 거의 가능한데, 앱 내에서 구매한 것들은 공유가 안됩니다. 게임 아이템이나, MS office 365 같이 애플 이외에 다른 계정으로 결제하거나 구독하는 것들은 불가합니다.
가족 공유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애플 앱스토에서 설치하려는 앱을 클릭하시고, 설명 아래까지 스크롤을 하세요. 마지막 지원 부분을 보면, 가족 공유가 가능한지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파이널 컷 프로 앱의 앱스토어 안내 페이지입니다
위에 보시면 가족 공유로 6명이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번들로 30~40만 원 정도하는 고가의 앱인데 가족 공유로 같이 사용할 수 있다니 너무 좋습니다.
매월 돈을 지불하는 구독하는 앱들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애플 아케이드 게임 구독이 현재 가족 공유되어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나 애플 TV도 가능합니다. 애플 뮤직은 약간의 비용 추가가 있지만, 13,500원으로 가족까지 같이 사용이 가능해서 좋은 것 같아요.
공유 가능한 앱 리스트
제가 실제 구매했던 앱들 중에서 공유가 가능했던 유료 앱 리스트입니다. 모든 가족들이 다 필요하진 않지만 금액으로 따지면 70~80만 원은 될 것 같습니다.
- 파이널 컷 프로 & 번들 – 동영상 편집
- 픽셀 메이터 프로 – 사진 편집
- 반디집 – 압축 프로그램
- nPlayer – 비디오 플레이어
- PDF Expert – PDF 편집 프로그램 (구매 및 사용기 보기)
- 애플 아케이드 – 유료 게임 서비스
- 애플 뮤직 –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 유저라 실제 해보지는 못했는데 13,500원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족 공유 주의 사항
- 가족 공유는 실제 친가족이 아니어도 되지만, 모든 콘텐츠는 대표 계정의 카드로 결제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관계에만 공유하세요.
- 구입과 구독 내역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볼 수 있습니다.
- 모든 앱이 공유 가능하지는 않아서 사전에 체크하세요.
- 대표 계정 변경 시, 기존의 구성 모두 리셋해야 가능해서, 처음부터 잘 결정하세요.
- 공유 앱 다운로드는 꼭 가족의 구입 내역에서 하셔야 합니다.
- 그냥 앱스토에서 검색해서 유료 금액 적혀 있는 데 결제하면, 실제 결제가 또 됩니다. (몰랐을 때 실제 결제 당함;;)
결론
- 애플의 가격 정책은 마음에 안 들지만 가족 공유는 정말 칭찬합니다.
- 애플 뮤직 13,500원으로 6명까지 가능해서 완전 굿입니다.
- 멜론이나 유튜브도 가족 공유 시스템 좀 만들어 주면 안되겠니?
- 나의 유료 앱 구매 내역을 아내가 볼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