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충전되는지 실험

최근 출시되는 현대 기아의 전기차들을 보면 V2L 기능 덕분에 차에서 220V 전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콘센트를 사용하려면 별도의 어댑터를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기아의 새로운 전기차 PV5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차량 곳곳에 다양한 USB-C 포트를 배치했습니다. 특히, 100W 충전이 가능하다고 해서 진짜 되는지 테스트했습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충전되는지 실험

기아 PV5에는 총 5개의 USB-C 포트와 시거잭 1개가 있습니다. 고출력 전자제품을 여러 개 테스트해 보고 싶었지만, 마침 100W 충전이 가능한 기기가 노트북밖에 없어서, 제 맥북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제 노트북은 맥북 M4 프로 기본형 모델인데, 썬더볼트 4 포트를 통해 최대 96W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센터콘솔 기본 USB-C 포트, 데이터 연결 담당

센터콘솔 앞쪽, 운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두 개의 USB-C 포트 중 왼쪽에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 연결을 담당하는 기본 포트입니다. 이 포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유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물론, 무선으로 가능하기도 하지만요.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맥북을 연결하고 맥 OS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정보의 전원 탭을 확인했습니다. 27와트로 표시됩니다. 고출력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은 충분히 고속으로 충전이 가능한 속도입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센터콘솔 100W USB-C 포트, 고출력

기본 포트 바로 오른쪽에 있는 이 단자가 바로 PV5의 100W 초고속 충전 포트입니다. PV5 구매하면 동봉되어 있는 기아 정품 USB C 케이블이 있는데, 이 케이블로 맥북을 연결했습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테스터기에는 87.5와트로 나오고, 맥북에는 100와트라고 표시가 됩니다. 와우, 진짜로 잘됩니다. 이 정도 속도라면 굳이 고속 충전을 위해 맥북 충전기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고출력 USB 제품이 맥북만 있는데 다른 전자제품에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열 후면 2개의 USB-C 포트

1열 좌석의 뒷부분에는 2개의 USB-C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포트들 덕분에 뒷좌석에 앉은 아이들이나 동승자들이 서로 충전기를 쓰겠다고 다툴 일이 없습니다. PV5에는 실내 V2L 콘센트 위치도 2열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곳에 있지만, 아무래도 USB C 포트가 편하긴 하죠.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충전해 보니 출력은 27W로 표시됩니다. 센터콘솔 왼쪽 기본 포트와 동일한 출력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충전하기에는 충분한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느리게 맥북도 충전이 되긴 합니다. 장거리 여행 시 아이들에게 태블릿으로 영상을 보여줄 때 배터리가 방전될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운전석 대시보드 수납함 USB-C 포트

처음에는 몰랐는데, 운전석 대시보드 수납함을 열어보니 안쪽에 USB-C 포트가 숨겨져 있더군요. 심지어 케이블을 아래로 뺄 수 있게 홈까지 파여 있는 걸 보니, 수납함 바로 밑에 휴대폰 거치대를 설치하고 충전용으로 깔끔하게 쓰라는 의도가 분명해 보였습니다. 애드 기어로 끼울 수 있는 휴대폰 거치대를 기아에서 구매하면 괜찮은 위치 같습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이번에는 태블릿으로 테스트했는데, 18.5W로 테스터기에 표시되었습니다. 태블릿 배터리가 많이 있어서 충전 속도가 낮았던 것 같고, 다른 포트와 동일하게 27와트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아 정품 아닌 다른 케이블도 100W 가능?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기아에서는 자사 정품 케이블만 100W 출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다른 케이블을 사용해도 출력이 나올까? 그래서 제가 가진 다른 고출력 케이블들로 추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우선 100W까지 지원하는 썬더볼트 4 케이블을 연결해 봤습니다. 약 60W로 충전이 되었습니다. 진짜로 다른 케이블은 최고 출력이 안 나오네요?

기아 PV5 USB-C 포트 진짜 100W 맥북 충전 되나 실험

혹시나 해서 240W까지 지원하는 다른 케이블을 꽂아보니, 역시나 60W로 충전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기아가 안전이나 호환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자신들의 케이블에만 최대 출력을 허용하게 설정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쉽긴 하지만, 사실 60W만 되어도 웬만한 기기를 충전하는 데는 충분해서 큰 불만은 없습니다.

 

PV5 USB C 충전 포트 결론

  • 센터콘솔의 100W 포트는 기아 정품 케이블 사용 시 진짜로 최고 속도가 나오네요.
  • 정품이 아닌 100W 이상 지원 케이블 연결하니 출력이 60W로 제한됩니다.
  • 나머지 3개의 USB C 포트는 27W 정도의 출력입니다. 휴대폰이나, 태블릿 충전하기에 충분합니다.
  • 운전석 대시보드 위에 있는 수납함은 기아 휴대폰 거치대 구매하면 깔끔하게 케이블 매립이 가능합니다.
  • 실내 V2L도 있지만, USB C 고출력 포트의 활용성도 높아 보입니다.

관련 글 보기

  • 현대 제네시스 디지털키 오류 대처 방법

    제가 이전에 제네시스 디지털키를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는 후기를 남긴 적이 있는데요. 지금도 그 편리함 덕분에 차키를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족스러운 디지털키도, 가끔 차 바로 근처에 있는데도 문이 열리지 않아 저를 당황하게 만들 때가 있더군요.  디지털키 인식 오류가…

  • GV60 4년 타보고, 다시 산다면 선택할 옵션 추천 순위

    4년째 운행하고 있는 제네시스 GV60  주행거리는 벌써 8만 킬로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큰 문제 없이 만족하며 타고 있지만, 모든 선택에 100% 만족할 수는 없겠죠. 오늘은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만약 제가 GV60을 다시 구매한다면,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 순위를 정리해 봤습니다. GV60…

  • 논란의 EV5 전기차, 기아 플렉스 구독했습니다.

    기아 플렉스 구독 서비스로 PV5를 정말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캐스퍼 EV, EV3, PV5까지 다양한 전기차를 구독으로 경험해 보고 있는데요. 갑자기 최근 출시부터 논란이 많았던 EV5가 궁금해졌습니다. 마침 플렉스에 EV5가 신규 등록된 것을 확인하고, 바로 구독 차량 교체를 시도해 봤습니다….

  • 기아 PV5에 최초 적용된 플레오스 커넥트 사용 소감

    기아 PV5에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기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플레오스 커넥트가 최초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존 ccNC와 비교해서 어떻게 다르고, 좋아진 점은 무엇인지 너무 궁금했었습니다. 현재 1,000km 넘게 주행했는데, 3주 정도 운행하면서 직접 사용해 본 소감을 공유합니다. 👉 PV5 패신저 시승 후기…

  • GV60 캠핑 수납을 위해 벤딕트 루프백 사용한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내돈내산으로 구입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저는 모든 장비를 갖춰야만 하는 맥시멀 캠퍼였습니다. 하지만 GV60으로 차를 바꾸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죠. 이전에 작성한 GV60 단점 위주 후기에서도 언급했지만, GV60의 트렁크 공간은 캠핑을…

  • 현대 전기차 ICCU 걱정 끝? 보증기간 연장 문자 받았어요

    전기차 라이프에 아주 만족하고 있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항상 ICCU(통합 충전 제어 장치)라는 시한폭탄에 대한 걱정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11월 25일) 현대차에서 문자 한 통을 받았습니다. 바로 ICCU 보증기간 연장 소식입니다. 이번 조치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가 알아야 할 IC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