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클램쉘 모드 세팅 아마존 베이직스 썬더볼트독 사용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윈도우만 사용하다가 맥북으로 변경하고 만족스럽게 1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클램쉘 모드로 맥북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을 컴퓨터 본체처럼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필요할 때는 케이블 하나만 빼서 외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다른 맥북에 다시 세팅을 하면서 아마존 베이직스독을 구매하게 되어서, 사용 후기를 레이로지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세팅 아마존 베이직스 썬더볼트독 사용 후기
아마존 베이직스 썬더볼트독 선택 이유
저의 맥북에는 칼디짓 TS4 썬더볼트독을 사용하고 있는데, 매우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아내의 맥북은 저렴한 USB4 독에 4k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모니터 자체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함에도 독의 한계로 인해 60hz로 사용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TS4를 하나 더 구매하기에는 55만 원이라는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망설여졌습니다. 썬더볼트5를 지원하는 TS5는 80만 원이 넘어가니 더더욱 고려하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고가의 썬더볼트 주변기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모니터 연결을 깔끔하게 하고 싶을 뿐이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썬더볼트독 제품이 있지만, 저는 아마존 베이직스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여러 리뷰들을 찾아본 결과, 아마존 베이직스는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맥북과의 호환성이 괜찮다는 리뷰가 많아서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금액은 95달러 정도였고, 한화로 약 13만 원입니다. 배송은 5일 만에 도착했습니다.
베이직스 썬더볼트독 포트 구성
앞면 : 업스트림(맥북 연결) 단자, USB A단자 1개
뒷면 : 독 전원 단자, 전원 버튼, 썬더볼트4 단자 X 3개
전원 단자가 미국형인데 돼지코랑 약간 다름 삼각형태 3개입니다. 11자 돼지코로 생각했는데 당황했지만, 재빠르게 쿠팡에서 8천 원 주고 한국 플러그 어댑터를 구매했어요.
데스크 셋업
썬더볼트독을 사용하기 전에는 맥북에 여러 케이블(충전기, 모니터 케이블, 무선 키보드 마우스 리시버 등)이 주렁주렁 연결되어 있어 지저분했습니다.
하지만 독을 사용한 후에는 맥북과 독을 케이블 하나로만 연결하면 되니, 책상 위가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덕분에 맥북을 닫아두고 외부 모니터만 사용하는 클램쉘 모드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맥북과 연결할 때 사용한 썬더볼트 케이블은 베이직스독에 포함된 기본 구성품이고요. 모니터에 연결한 C to DP 케이블은 쿠팡에서 로켓 배송으로 구매했습니다. 아트뮤 DP 케이블이고, 이전에 윈도우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했던 적이 있어서 고민없이 구매 했어요.
베이직스독에는 DP 포트와 Hdmi 포트가 없습니다. C to C, C to DP, C to Hdmi로 모니터와 연결하셔야 합니다. C to Hdmi 케이블보다는 DP 단자가 호환성이 좋아서 사용중입니다.
맥북 4k 외장 모니터 연결 시 주사율 및 충전
맥북을 열어 놓은 듀얼 모니터 상태에서도 4K 모니터에서 144hz 주사율이 잘 작동했습니다. 다만, 3008×1692 배율로 볼 때만 120Hz로 작동하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칼디짓 TS4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저는 주로 2560 해상도 배율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에 연결하거나, 케이블을 뽑아 해제하고, 다른 노트북이나 아이패드를 연결했다가 빼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번 테스트했는데, 매우 안정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전원 버튼이 있어, 필요 없을 때는 전원을 끌 수 있는 점도 편리했습니다. 다만, 맥북을 닫아두면 발열 해소가 어려울 수 있으니, 장시간 고사양 작업을 할 때는 맥북을 열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맥북과 썬더볼트 단자로 연결이 되면, 충전도 같이 할 수 있어요. 맥에서 확인해 보니 85와트로 충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에겐 충전 속도도 충분합니다.
아마존 썬더볼트독 결론
- 맥북 클램쉘 모드 4k 144hz 주사율 세팅을 위한 아마존 베이직스 썬더볼트독 구매는 성공적입니다.
- 복잡한 케이블을 Dock 하나로 정리해 깔끔한 데스크 셋업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
- 필요한 포트를 제공하여 주변기기 연결이 편리해졌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클램쉘 모드에서도 외부 모니터를 사용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깔끔한 데스크 환경을 원하는 맥북 사용자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가성비 제품입니다.
- 이전에 USB C 포트 있는 모니터도 사용했었는데, 연결이 자주 안되거나, 잠자기 모드에서 깨어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썬더볼트독이 안정적이고 좋네요.
- 제가 선택한 제품보다 20달러 비싼데, 포트가 더 다양한 베이직스독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