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2대 이상이라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유리할까?

저희 집은 저와 배우자가 각각 차를 운행해서 총 2대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자동차 보험을 갱신할 때마다 각각 다른 시기에, 다른 조건으로 가입하는 게 번거롭기도 하고 뭔가 손해 보는 기분이 들더군요.

그래서 여러 대의 차량을 한 번에 묶어서 관리할 수 있다는 동일증권 제도에 대해 꼼꼼히 알아봤습니다. 과연 2대 이상일 때 무조건 유리한 것인지, 그 장단점과 원리를 공유합니다.

차량이 2대 이상이라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유리할까?

차량이 2대 이상이라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유리할까?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무엇인가요?

자동차보험 동일증권은 한 명의 소유주가 가진 여러 대의 차량 보험을 하나의 보험사에, 동일한 보험 기간으로 묶어서 가입하는 계약 방식을 말합니다. 보험 관리를 간소화하고, 특정 조건에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다만, 가입할 수 있는 차종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개인이 소유한 승용차, 9인승 이하의 경승합차, 1톤 이하의 경화물차 등 일상적인 용도의 차량에 한해서만 동일증권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용으로 분류되는 승용차와 업무용으로 분류되는 11인승 승합차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함께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가입 시, 보험증권은 한 장으로 발급되며, 해당 증권에 가입된 모든 차량 정보가 기재됩니다. 보험료 역시 전체 합산 금액을 한 번에 납부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더라도 각 차량별 보험료가 어떻게 산출되었는지는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일증권, 보험료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동일증권의 가장 큰 장점은 ‘사고 시 보험료 할증 완화’ 효과에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좋은 무사고 할인율이 모든 차에 적용되는 것으로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각 차량의 무사고 할인율은 그대로 개별 적용됩니다.

진짜 핵심은 사고가 났을 때 나타납니다. 만약 2대의 차량을 동일증권으로 묶은 상태에서 한 대가 사고(사고 점수 1점)를 냈다면, 이 점수를 차량 대수인 2대로 나누어 0.5점만 사고 기록으로 반영합니다.

즉, 보험료 할증 부담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죠. 3대를 묶었다면 1/3로 줄어듭니다. 사고는 예측할 수 없기에, 이 할증 완화 장치는 매우 중요한 안전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차량이 2대 이상이라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유리할까?

 

동일증권 가입 전 확인할 장점과 단점

장점만 있는 제도는 아니므로, 가입 전 나에게 정말 유리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장점 : 사고 발생 시 할증 부담 감소

앞서 설명했듯, 사고 점수를 차량 대수만큼 나누어 적용하기 때문에 할증 폭이 크게 줄어듭니다. 사고 가능성을 고려하면 매우 큰 장점입니다. 또한 모든 차량의 보험 갱신일이 같아져 매년 여러 번 신경 쓸 필요 없이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는 편리함입니다.

단점 : 보험사 선택의 제약

모든 차량을 하나의 보험사에 가입해야 하므로, 각 차량에 가장 저렴한 보험사를 따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 세단은 삼성화재가 저렴하고, 아내의 차는 동부화재가 더 저렴하더라도, 동일증권을 위해서는 둘 중 하나의 보험사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무사고 시에는 오히려 저렴한 개별 보험사에서 각각 가입보다 전체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습니다. 보험 만기에 여러 대 차량의 보험료를 한 번에 지불한다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차량이 2대 이상이라면 자동차보험 동일증권 유리할까?

 

동일증권, 나에게도 유리할까? 결론

  • 사고 시 할증 부담을 줄이고 싶거나, 여러 보험을 한 번에 관리하고 싶은 경우 유리합니다.
  • 각 차량별로 가장 저렴한 보험사를 찾아다니며 절약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불리할 수 있습니다.
  • 보험 갱신 시, 보험사별 최저가 총액과 동일증권 총액을 직접 비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동일증권 자동차보험 가입은 장단점이 있고, 모든 사람에게 유리할 수는 없습니다.

관련 글 보기

  • PV5 패신저 수납공간과 캠핑짐 테트리스 리얼 후기

    지금 현재 플렉스 구독으로 패신저 모델의 PV5을 타고 있는데, 차량 곳곳에 여러 수납공간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3인 가족의 캠핑짐도 직접 테트리스 해보고, 리얼 후기를 공유합니다. PV5 패신저 수납공간과 캠핑짐 테트리스 리얼 후기 운전석, 조수석 1열 수납공간 도어의 수납공간입니다….

  • GV60 4년 타보고, 다시 산다면 선택할 옵션 추천 순위

    4년째 운행하고 있는 제네시스 GV60  주행거리는 벌써 8만 킬로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큰 문제 없이 만족하며 타고 있지만, 모든 선택에 100% 만족할 수는 없겠죠. 오늘은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만약 제가 GV60을 다시 구매한다면,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 순위를 정리해 봤습니다. GV60…

  • 차키 없이 괜찮나? GV60 디지털키 3년 사용 후기

    저는 이전에 타던 차에서도 디지털 키를 사용했지만, 스마트폰을 도어 핸들에 직접 태그 해야 하는 NFC 방식이라 불편해서, 결국은 실물 키를 들고 다녔습니다. 그래서 GV60을 선택할 때 UWB 디지털 키는 정말 편하다는 말에 큰 기대를 걸었죠. GV60 역시 스마트폰 기종이나 상황에…

  • 현대 셀렉션으로 캐스퍼 전기차 구독해 본 후기

    개인적인 사정으로 3개월 정도 추가 차량이 필요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차량을 새로 구매하기는 애매했고, 단기 렌트를 계속 이용하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러웠죠. 그래서 대안을 찾던 중,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구독 서비스 현대 셀렉션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 궁금했던 캐스퍼 전기차를 구독해 본 후기를, 레이로지 블로그에…

  • 기대만큼 아쉬움도 큰 기아 EV3, 제가 느낀 단점

    지난 1편에서는 EV3를 처음 만나 느꼈던 장점 위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매력적인 디자인과 넓은 공간, 기대 이상의 주행거리는 지금도 충분히 만족하며 타고 있는데요.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차는 없겠죠. 👉 EV3 롱레인지 시승기 한 달가량 직접 운행하면서 이건 좀 아쉬운데?라고 느꼈던 점들도…

  • GV60 캠핑 수납을 위해 벤딕트 루프백 사용한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내돈내산으로 구입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저는 모든 장비를 갖춰야만 하는 맥시멀 캠퍼였습니다. 하지만 GV60으로 차를 바꾸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죠. 이전에 작성한 GV60 단점 위주 후기에서도 언급했지만, GV60의 트렁크 공간은 캠핑을…